산림*목재 언론

경남지사, 산림청장에 '국립 남부권 산불방지센터' 설립 강조

forest-report 2025. 4. 17. 10:00
728x90
반응형
SMALL

 

대형산불 대응체계 논의…헬기 지원 확대·진화인력 처우 개선 등 과제 제시

 

                                                                         사진제공 : 경남도, 연합뉴스


박완수 경남지사는 16일 도청에서 임상섭 산림청장을 면담하고 대형산불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립 남부권 산불방지센터' 설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면담은 지난달 말 산청·하동에서 발생한 대형산불 피해 복구방안과 향후 산불 대응체계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지사는 "대형산불이 반복되는 만큼 국토 안전관리체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비해야 한다"며 산청 산불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국립 남부권 산불방지센터 설립 필요성을 다시 한번 설명했다.

 

그러면서 "산불은 지방정부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산불 진화헬기 지원 확대, 진화인력의 처우 개선 등을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박 지사는 이뿐만 아니라 국립공원 내 임도 확충, 산사태 예방 사방사업, 대형산불 피해 복구 등 사업에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산림청에 건의했다.

 

임상섭 산림청장은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산림청은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국립산림과학원, 산청·하동군 등 유관기관과 함께 '산불피해 조사 복구반'을 운영했다.

 

복구 계획은 이달 말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출처 : 연합뉴스 김선경기자 2025-4-16

 

 

ps : 산불대응체계를 소방청으로 이관해야하는 의견도 있는데 잘될지 의문이네요.......

 

 

728x90
반응형
LIST